• 고유 아이덴티티로 두터운 마니아층 확보 내년 상위권 도약 기대, 엔씨에프 「티렌」
  • 2013년 11월호, Page36
  • [2013-11-10]
  • 김영은 기자, jeny101@hanmail.net
고유 아이덴티티로 두터운 마니아층 확보 내년 상위권 도약 기대, 엔씨에프 「티렌」
엔씨에프(대표 김교영)가 전개하는 유니크 밸류 영캐릭터캐주얼 티렌은 런칭 2년차 브랜드이다. 불경기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글로벌 SPA와 편집숍의 열풍으로 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며 입지를 구축한 몇 안되는 브랜드 중 하나다.

티렌은 20-23세를 메인 타깃으로 로맨틱 감성에 뉴요커의 세련된 컨템포 시크를 믹스한 ‘뉴욕지엔(New york-sien)’ 감각을 담아내고 있으며 소프트 로맨틱과 걸리시한 감성, 에센셜한 감각이 스며든 컨템포러리 캐주얼로 스트릿&스포츠 요소와 아메리칸 윗을 가미해 TPO에 맞는 실용적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브랜드 포지셔닝을 보면 수입 컨템포러리와 국내 영 캐릭터 사이의 존으로 브랜드 캐릭터가 반영된 페미닌한 감성과 실질적인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데일리 아이템으로 고급 영 컨템포러리를 지향하고 있다.

고유의 브랜드 색깔로 마니아층을 빠르게 형성해 나가고 있는 티렌의 잇 아이템 중 하나는 바로 원피스이다. ‘핏 앤 플레어’ 스타일이 주를 이루는 티렌의 원피스는 판매율이 가장 높은 아이템이기도 하다. 가을에는 26%, 겨울 20% 내년 봄과 여름은 각각 22%, 25%로 높은 비중을 두고 전개되는 만큼 소비자들이 백화점 내에서 ‘원피스’를 구매코자 하면 ‘티렌’을 연상시킬 만큼 원피스의 상품력을 높이고, 특화시켜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겨울 시즌을 대비해 다운 아이템 물량도 전략적으로 확대하고 스타일 수도 늘린다. 또한 하반기 매출 확대 및 경기 불황 대비를 위해 주력 아이템의 가격 전개 폭을 넓혀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FINDING JACK PROJECT’를 컨셉으로 팝 아티스트 잭 그리어와 콜라보레이션 라인을 선보이며 화제가 됐다.

잭 그리어는 뉴욕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로 화려하면서도 중성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오프닝 세레모니’, ‘마크 제이콥스’ ‘띠어리’ 등 유수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추진하며 주목을 받아왔다.

티렌과 콜라보레이션 컨셉은 여성상을 더욱 강조하면서도 티렌의 감성을 고급스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펑키하고 위트 있는 일러스트레이션을 제안했다. 원피스, 재킷, 스커트, 팬츠, 티셔츠, 액세서리 등 다양한 아이템을 통해 선보인 이번 콜라보레이션 라인은 9월 중순부터 한 달여간 진행, 완판 행진을 이어가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를 통해 티렌은 글로벌 선진 트렌드와 현 티렌 고객의 특성에 맞춰 차별화되면서도 국내 20대 여성 의상 시장에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 컨셉을 확보했으며 기존 티렌 구매고객뿐 아니라 경쟁자 브랜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티렌의 유니크함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공해 추가 판매 판촉 기회를 얻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앞서 티렌은 로잔나 웹스터와 데칼코마니 기법을 표현한 그녀의 일러스트와 티렌의 페미닌한 느낌이 더해진 특별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보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티렌의 김재명 사업본부장 이사는 “티렌만의 아이덴티티와 컨셉을 명확히 해 매장 하나하나가 소비자를 어필해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다. 마니아를 형성해 시즌마다 재구매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하며 “차후 티렌이 (주)엔씨에프의 브랜드 사업을 확대해 나가는데 교두보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롯데백화점 명동점을 비롯해 잠실점, 평촌점, 전주점, 대전점, 서면점, 광주점, 인천점 등 30여 개점에서 전개되고 있는 티렌. 지난해에 비해 올 가을 2배의 유통망을 확보하며 생산 및 물량 안정화에 성공한 티렌은 현재 내년 상위권 도약을 목표로 준비가 한창이다.
티렌(Thyren)
LOVEE(HEART&BIRD)
Symbol: Lovee(heart+bird)
Bird+Heart: 새처럼 자유롭고 그 심장처럼 따뜻하며 역동적인 브랜드를 의미하는 상징적 조합
Thyren의 뮤즈이자 대중의 사랑을 받고 싶은 매력적인 소녀를 의미
Thyren=Thy(그대의)+Renaissance(르네상스)

"Bird heart beats per minute over a thousand pardons"
새의 심장은 1분에 천 번을 넘게 뛴다.

새의 우아한 실루엣, 단단한 볼륨감, 스포티한 날개짓, 활기찬 심장은 Thyren의 Signiture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BRAND CONCEPT
정제된 페미닌의 모던한 순수함이 돋보이는 Fresh Elegance Casual
꾸띄르의 진정성으로 고감도 퀄리티를 완성하는 Unique Valuable Brand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