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넘버원 글로벌 아웃도어 기업 꿈꾼다, 「코베아(KOVEA)」
  • 2013년 12월호, Page72
  • [2013-12-09]
  • 김영은 기자, jeny101@hanmail.net
등산용품 및 캠핑용품 전문기업 코베아가 창립 31주년을 맞았다. 지난 30여 년간 국내 캠핑 문화를 선도해온 코베아는 고(故) 김동숙 전 회장의 맏아들인 김상현 씨가 지난 2월 대표이사로 역임했다.

석유 스토브 시대에 가스 스토브를 처음 선보이고 국립공원에 ‘취사 및 야영 금지’ 팻말이 걸릴 때 오토캠핑을 준비하는 등 새로운 캠핑문화를 일구기 위해 앞장서 온 코베아는 현재 해외 진출을 통해 국내를 넘어서 글로벌 아웃도어 용품 기업으로 도약을 꿈꾸고 있다.

코베아의 효자 상품이자, 기업 역사를 함께 써온 제품인 버너는 품질과 성능이 뛰어나고 배낭에 넣고서도 마음 편히 이동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한국인들의 식습관의 특성상 버너는 등산·캠핑 장비에 가장 중요한 장비. 코베아는 고추장이나 된장 같은 부식이 강한 식재료가 끓어 넘쳐도 성능을 잃지 않는 버너, 배낭 속에서 다른 물건들과 부딪쳐도 고장이 없는 튼튼한 구조의 버너 등 단순하면서도 실용적이며 쉽게 고장이 나지 않게 개발된 버너로 오랜 시간 산악인들의 호평을 받아 왔다.

그 중 하나가 바로 87년 첫 선을 보인 ‘TKB-8712’ 제품이다. 지금의 개량된 제품보다 넓은 화구, 투박하리만큼 단순한 디자인의 제품이지만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꾸준히 판매되며 사랑받아온 이유는 바로 ‘품질과 성능’이다.

가스버너의 시대를 연 시발점, 원터치 자동 가스버너 ‘TKB-8712’는 연간 10만 개 이상씩 판매됐던 말 그대로 대박 상품이었다고. 품질을 최우선시하며 ‘버너는 위험한 물건이기 때문에 직접 보고 만지며 개발해 나가야 한다.’라며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에 힘썼던 고(故) 김 회장의 노력은 코베아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원동력이 됐다.

취사야영금지로 업계 위기가 왔을 때 내수 시장에서 벗어나 수출에 주력한 코베아는 동종 업계의 많은 기업이 부도를 맞는 순간에도 세계 시장에서 발뻗어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호사를 누리기도 했다.

100% 국내 생산을 하되 세계 시장을 노리고 글로벌화를 추진, 현재 러시아를 중심으로 일본, 사우디, 동남아, 중국 등 4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김상현 대표는 ‘글로벌 넘버원 코베아’라는 비전 달성을 위해 ‘미국, 중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달 초에는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현지 법인 ‘코베아USA’를, 내년 초에는 중국 상하이, 베이징에 현지 법인 ‘코베아 차이나’를 설립할 예정이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현지 직원들을 채용해 미국 바이어들과 원활한 소통이 이뤄지게 할 방침이다. 코베아 차이나는 단순한 현지 판매 법인에서 넘어서 글로벌 비즈니스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중요 거점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코베아는 중국을 코베아의 해외 수출 거점으로 삼는 동시에 연구개발(R&D)센터도 만들 계획이다.

김 대표는 “중국 캠핑 인구 많은 만큼 수요도 많다. 치안이 좋지 않다 하지만 중국의 레저산업 길게 보고 가는 것이며 스텝 바이 스텝으로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히며 “내년은 미국, 중국 시장 진출과 관련해 실행과 시행착오의 극복, 안정화 등이 해결 과제로 남아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글로벌 1등 아웃도어 용품 기업으로 키우는데 기반을 닦겠다.”라며 각오를 다졌다.

김 대표는 대학 졸업 후 지난 10여 년간 코베아에서 수출, 관리, 총괄 업무를 거치며 기본기를 다져왔으며 ‘품질과 성능’을 최우선시 했던 선대 회장의 뜻을 받들어 기업을 경영해 나가고 있다.

한편 코베아는 지난 11월 20일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스포츠 산업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코베아, ITEM STORY
TENT&TARP
코베아의 오토캠핑용 텐트와 타프는 쾌적한 야외 생활을 위해 넉넉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디자인과 편리성 그리고 더욱 쾌적한 공간 활용을 위해 다양한 컨셉의 제품들이 있다.
코베아는 알파인을 비롯한 오토캠핑용 텐트와 타프는 발전된 원단 가공법과 경량화를 이뤄 다양한 스타일과 계절에 맞춰 넓고 쾌적하게 캠핑활동을 유지시켜줄 수 있도록 최상의 품질을 발휘하고 있다.

GAS STOVE/GAS LANTERN
스토브는 전문 산악 장비와 생활 레저에 이르기까지 사용 폭이 넓고 종류가 다양하다. 연료에 따라 가스와 휘발유 제품으로 구별되며 가볍고 컴펙트한 소형 스토브에서부터 부피가 큰 트윈스 토브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요즘은 사용이 간편한 가스 스토브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경량성과 휴대성은 물론 연료를 구하기 쉬우며 화력도 우수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납 형태는 최소 부피를 목적으로 접이식 시스템을 적용해 최대한 구조가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수납이 가능하다.

TABLE&CHAIR, BARBECUE
오토캠핑에서 퍼니처는 설치 레이아웃의 완성미를 더해 주는 아이템이다. 텐트, 타프 등의 기본 세팅과 더불어 테이블, 의자 등의 퍼니처를 가미한 내부 공간의 조화로운 레이아웃 구성은 오토캠핑의 또 다른 묘미이다. 아웃도어 퍼니처를 기후와 지형 조건에 맞는 자신만의 독특한 설치 구성으로 캠핑사이트를 마련할 수 있다.
코베아는 다양한 디자인의 아웃도어 퍼니처를 출시,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 최소 부피의 수납을 자랑하는 폴딩 시스템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시스템을 적용하여 다목적성과 활용성을 강화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BATTERY LANTERN&HEAD LANTERN
전문 레포츠와 일상 생활의 필수품 배터리 랜턴, 실용성과 독창성이 돋보이는 아이템. 액세서리 키홀더형과 어느 곳이든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는 클립형, 수심 깊은 곳까지 완전한 방수를 자랑하는 방수 랜턴 등 배터리 랜턴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쉽게 구할 수 있는 배터리가 전원이므로 화재 등의 위험이 없어 안전하다. 헤드 랜턴은 시야 확보와 손의 활동성을 높여주는 유용한 장비이기 때문에 각종 아웃도어 활동은 물론 야간 작업 시 많이 사용된다.

MAT&SLEEPING BAG
코베아 매트리스는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하며 일상의 피로를 회복할 수 있는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에어매트 라인은 초경량 내장폼과 자동 주입식 에어 밸브 등을 적용, 지면의 냉기와 습기 차단 기능이 탁월하며 휴대 및 보관이 용이하다.

COOKWARE&ACCESSORY
코펠은 휴대용 식기로서 등산, 낚시, 캠핑 등 야외 활동의 필수품이여 1인용에서부터 10인용 이상의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코베아 코펠은 인체에 무해한 코팅 처리로 내구성이 우수하여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구성은 코펠을 포함한 식기류와 보조그릇으로 용도에 따른 사용이 가능하다. 수납은 스태킹 시스템으로 모든 구성품을 하나로 포갤 수 있어 수납성과 휴대성이 탁월하다.

TREKKING POLE
스틱은 보행을 돕는 보조 장비이다. 코베아 스틱은 컴포트, 리미트, 익스트림 등의 다양한 라인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3단 4단의 I그립, T그립 등의 제품이 있다.

MOUNTAIN SHOES
코베아는 암벽화, 릿지화, 방수화, 아쿠아슈즈 트레킹화, 샌들 등의 아웃도어 슈즈를 출시하고 있다.
신발은 무엇보다 착용감이 우선시 되는데 코베아는 자체 개발 아웃솔을 적용, 접지력을 높이고 라스트의 인체공학적 설계로 최상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해외 브랜드 제품과 견주어 손색이 없으며 꾸준한 제품 개발과 기술 향상으로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