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이치투아이의 레베카봉봉(RebeccaBonbon), 캐릭터시장의 차세대 대표주자
  • 2010년 09월호, Page52
  • [2011-02-06]
  • 김영은 기자, jeny101@hanmail.net
물론 요즘 같은 불경기에 신규 브랜드를 런칭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늘 새로움을 갈망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추기 위한 시도들은 곳곳에서 끊임없이 행해지고 있다. 에이치투아이는 일본에서 잘 알려진 캐릭터 브랜드인 레베카봉봉과 계약, 유럽 런칭 시기를 맞춰 국내 마스터 계약 권한을 가지고 금년부터 새롭게 전개해나가고 있다. 특히 패션 사업에 레베카봉봉의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우며 전개할 방침이어서 패션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기존 캐릭터 브랜드와 접근 방식 차별화 선언, 토털 패션 패밀리 브랜드 지향
캐릭터 브랜드 사업과 연기자 매니지먼트 및 핸드백 제조 유통을 하는 회사인 (주)에이치투아이(대표이사 이병훈)은 지난 1월 레베카봉봉(RebeccaBonbon)을 런칭했다. 레베카봉봉은 헬로키티의 원작자이며 현재 프리랜서 디자이너인 Yuko Shimizu 씨가 야심차게 제작한 캐릭터이며 일본 패션 브랜드 업체인 Crown creative사의 캐릭터 브랜드로 프렌치 불독에서 영감을 받은 캐릭터이다. 현재 레베카봉봉은 전 세계 여성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글로벌하게 전개될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새로운 캐릭터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다부진 포부로 시작된 레베카봉봉의 국내 마스터 계약 권한을 가지고 금년부터 새롭게 전개해나가고 있는 에이치투아이는 성공리에 브랜드를 런칭하기 위한 발판으로 연기자 매니지먼트 사업부를 동시 시작하였다. 또한 그 동안 타사 브랜드 핸드백 및 가방의 OEM 주문을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던 비중을 줄여 패스트 패션을 맞추기 위해 국내 자사 공장의 설립을 추진 중에 있다.
향후 에이치투아이는 새로운 일본 브랜드 레베카봉봉을 전개하면서 국내 서브 라이센싱 업체들과 혼신의 힘을 기울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인정받는데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렇다면 캐릭터 시장에서 레베카봉봉이 가지는 경쟁력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레베카봉봉은 접근 방식에 있어서 기존의 타 캐릭터와는 차별이 된다. 바로 팬시 시장보다는 패션 시장에 비중을 두고 접근, 토털 패션 패밀리 브랜드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이다. 레베카봉봉은 캐릭터를 가족으로 구성, 다양한 고객층을 동시에 수용하는데 초점을 두고 전개될 계획이다.
현재 에이치투아이에서 직접 핸들링 제작하는 핸드백, 지갑, 가방을 중심으로 신발, 주얼리, 시계, 양말, 모자, 화장품 등의 서브 라이센싱 업체와의 계약을 완료하고 상품 개발 중에 있으며 속옷과 아동복의 경우도 러브콜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골프, 스포츠 의류도 레베카봉봉 전개의 중요 사업으로 삼은 만큼 좋은 파트너를 찾는 것이 주요 과제로 남아 있다.
직접 제작하는 핸드백의 경우는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획기적인 디자인 개발에 주력, 향후 한 제품에 대한 리콜 없이 진행해 희소성 가치를 부여시켜 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레베카봉봉의 국외 라이센싱 현황을 살펴보면 우선 미국, 유럽, 남아메리카를 포함한 25개국에서 라이센싱 계약이 체결되었고, 최근에는 상해 엑스포를 통해 큰 관심을 받은 중화권의 홍콩, 중국, 대만과 준비 중에 있다.
특히 2008년 레베카봉봉의 본사는 브랜드 글로벌화를 위해 유럽의 알파사와 팬시 사업을 런칭했으며 첫 라이센스 사업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현재 30개의 라이센스 업체들이 프로그램에 의해 문구류에서 의류까지 생산/판매 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총 320종류의 품목이 소개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에 현지 사무국을 소지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사로 프로그램의 유통, 라이센싱의 제작자이며 국제 규모의 브랜드를 제작, 육성 및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 FremantleMedia와 글로벌 마스터 라이센싱 계약을 맺고 저변 확대를 위한 활발한 움직임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형 유통업체인 Sears and k-mart를 통해 2010년 8월 4일2000개의 매장에서 런칭을 시작했으며 이는 소매점에서 첫 번째로 시행되는 대규모의 브랜드 런칭이라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에이치투아이 History
2009. 02. 에이치투아이 법인 설립
2009. 03. 레베카봉봉 의류 및 잡화 서브 업체 계약
2009. 04. 레베카봉봉 골프티셔츠 롯데홈쇼핑 방송 홍보 판매
2010. 01. 레베카봉봉 한국 마스터권 계약
2010. 02. 당사 직원 채용 및 사옥 이전, 미소금융 창업 브랜드 등록
2010. 04. 국내 잡화 6개 브랜드 기업 핸드백, 지갑, 벨트 OEM 납품 시작
2010. 07 레베카봉봉 상품 판매 시작 및 홍보
2010. 08 (현) 국내 서브 라이센싱 파트너와 라이센스 계약 체결 중 모자, 신발, 양말, 캐주얼 의류, 마스크 팩, 주얼리, 시계 품목 완료

Mini Interview
레베카봉봉, 모든 품목에서 사랑받는 캐릭터로 성장 꿈꾼다, 에이치투아이(h2i), 이병훈 대표이사

캐릭터 산업은 근본적으로 상품화에 목적을 두고 탄생되는데 캐릭터가 하나의 브랜드로 상품화되기까지는 기본적인 디자인과 스토리 중심의 전개 방식과 마케팅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전략이 필요하다. 캐릭터 산업의 강점은 캐릭터 파급효과를 통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당사는 일본의 레베카봉봉 캐릭터를 패션계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앞세우기보다는 친숙한 프렌치 불독의 이미지로 모든 품목에서 사랑받을 수 있는 캐릭터로 오랜 세월 자리매김하도록 다양한 디자인 개발과 독특한 소재와의 접목을 추진하고 있다.
바로 본사 국내 파트너 신발 업체에서 안티 슬립(ANTI SLIP) 소재를 통한 물이나 얼음위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레베카봉봉 신발(개발: (주)로이스 컴퍼니) 및 우리나라 전통 한지와 키토산 섬유로 만들어진 레베카봉봉의 마스크팩(개발: 대덕산업) 출시 등이 에이치투아이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올해에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홍보 전략에 치중하며 남은 카테고리 품목의 파트너를 섭외 중에 있다.
내년에는 이들 국내 서브 라이센싱 파트너들과 대리점을 진행하며 소비자들이 현재의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직접 레베카봉봉의 제품을 접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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