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일방직, “기능성 시장 주도한다”
  • 2014년 03월호, Page170
  • [2014-03-11]
  • 이주영 기자, kjujuy@naver.com
면방 기업의 ‘화려한 변신’ 60년 역사 동일방직(주)

동일방직(회장 서민석)의 대표 아이템은 면사, 면 가공사 그리고 면직물이다.

특히, ‘Supima짋’ Cotton과 이집트 기자면 등의 고급 원면을 사용해 생산하는 고품격 원사로 세 번수 면사, 면실 켓사, 면직물 등의 우수한 품질은 세계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클린실’(컴팩트사의 동일방직 브랜드 명)은 국내 최대의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고의 품질로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타입의 멀티 카운터사와 흡한속건 기능성 소재 ‘쿨맥스’, 흡습발열 기능성 소재 ‘웜후레쉬’, 재생섬유, ‘텐셀’, ‘모달’, ‘씨셀’, ‘뱀부’, ‘레이온’ 등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개발되어 호평을 받고 있는 소재로 미국 C.I와 공동 개발한 100% 천연 Cotton 제품에 흡한속건 기능성을 부여한 ‘TransDRY짋’, 초발수 Denim인 ‘STORM DENIM™’, 초발수 COTTON원단인 ‘STORM COTTON™’ 그리고 인비스타의 사계절용 CoolMAX짋 All Season이 있다.


실용적 접근 면의 우수함… 쾌적성 등 화섬 보다 앞서
드라이 코튼 ‘트랜스드라이(TransDRY짋)’
‘TransDRY짋’는 미국 코튼협회와 지난 2008년에 공동개발해 국내외에 소개하고 있는 제품이다. 특히 면을 선호하고 지구환경의 중요성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합한 제품이다.

면은 친수성 섬유로 착용 시 부드럽고 포근하며 보습성이 좋다. 또한 대전방지성의 우수성은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만족감을 준다. 반면 과도한 흡습으로 인한 옷의 중량감이나 운동 시 몸에 달라붙는 현상은 보완되어야 할 점이다.

이러한 점을 보완한 제품이 바로 드라이 코튼 원사다. 또한 면제품은 천연 식물성 섬유로 사용 후 폐기 후 매립하면 생분해되어 퇴비가 되고,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리되어 식물이 자랄 때 물과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산소를 배출하는 매우 우수한 친환경 소재다.

‘TransDRY짋’ 제품은 미국의 유명 스포츠 브랜드 언더아머에서 1000만 장 이상 기획, 판매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국내에서는 스포츠, 아웃도어 업체들을 중심으로 지난해부터 기획, 판매되고 있어 국내 소비자들은 미주 스펙이 아닌 국내 스펙의 트랜스드라이 제품의 우수성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초발수 원단 ‘스톰코튼(STORM COTTON™)’
STORM COTTON™은 미국면화협회에서 제공된 기술을 바탕으로 가공처리된 초발수 제품으로, 100% 면제품인 Denim, 조깅이나 츄리닝 용도로 사용하는 이중직 니트나 Fleece에 응용되고 있다.

20회 세탁 후에도 기능이 70%이상 유지되는 내구성이 우수한 초발수제품이다. 야외활동 시 눈이나 이슬에 노출되는 의복의 축축함을 방지해 뽀송뽀송한 면제품의 착용감을 그대로 유지시켜 준다. 또한 얇은 원단 제품에 사용할 경우 활동 시 베어나는 땀자국을 방지해 주기도 한다.

100% 면제품에 초발수성을 부여한 STORM COTTON™은 국내에서 동일방직(주)이 최초로 소개하는 제품으로 코튼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동일방직(주)은 앞으로도 면제품에 기능성을 부여하는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발열소재 ‘웜후레쉬(WarmFresh짋)’
‘WarmFresh짋’는 면방제품의 S/S 소재 편중에서 탈피해 F/W 소재 개발의 일환으로 흡습발열 트렌드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 원천소재 개발을 목표로 탄생됐다. 이런 점에서 원천소재 개발과 공급의 의미는 상당히 크다. 원천소재는 방적, 제편직, 염가공, 봉제, 완제품 유통의 시발점이자 섬유패션 비즈니스의 최상위 공급제품으로 소재매출액의 약 50배 시장이 형성되는 섬유패션산업의 씨앗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WarmFresh짋’는 지난 2005년도에 시제품이 생산된 이래 국내는 물론 일본, 유럽, 미주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흡습발열 동내의 제품에서 셔츠류, 바지류, 재킷류로 용도를 확대되고 있다.

사계절용 흡한속건 기능성 섬유 ‘COOLMAX짋 ALL SEASON’
인비스타의 채널중공타입의 Polyester 스테플 섬유 방적사로 만든 제품이다. 추울 때나, 휴식을 취하거나 활동할 때, COOLMAX짋 ALL SEASON 소재가 그 모든 것을 해결해 준다. 가까운 산책에서부터 장거리 달리기까지, 어떤 활동에서도 변하는 조건하에서 야외활동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보송보송한 촉감과 쾌적함을 제공한다. COOLMAX짋 ALL SEASON 소재는 착용자가 덥다고 느낄 때 몸에서 습기를 제거하는 채널식 구조로 되어 있다. 또한 보온효과를 주는 중공섬유를 더하여 추운 날에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