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그코리아, ‘카멜레온’ 반사소재로 세계시장에 블루오션 창출
  • 2011년 04월호, Page50
  • [2011-04-11]
  • 이주영 기자, kjujuy@naver.com
‘카멜레온’ 반사소재로 세계시장에 블루오션 창출, 7가지 색상변화로 패션에서 자동차까지 적용범위위그코리아

크리에이티브 리더기업인 위그코리아(대표 : 서성인)이 개발한 ‘카멜레온’ 필름이 새로운 패션소재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부산광역시 당감동 한국신발피혁연구소내에 있는 위그코리아는 보는 각도에 따라 최대 7가지 시각적 색상변화를 주는 카멜레온 필름을 생산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세계유일의 특허기술을 보유해 생산해낸 이 특수소재는 0.3~3mm 크기로 잘게, 실과함께 경사 또는 위사로 섞어 제직하면 눈이 부시게 화려한 카멜레온 원단이 나온다.

기존 반사필름은 색변화가 없지만 카멜레온 필름은 7가지 색변화와 더불어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안전소재로도 각광받고 있다. 또한 PVC를 쓰지않고 이미 쓴 제품도 TPU를 녹여 재 사용이 가능함으로 친환경 소재로 인기가 높다는 것.

이같은 소재 특징으로 3년전부터 개발에 착수. 까다롭기로 평가되고 있는 유럽의 프리미에르 비죵(PV)에도 참가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아이돌 그룹인 2NE1의 1집 CD커버도 여기서 만들었고, 나이키, 아디다스등 해외 메이저급 브랜드들도 이 회사의 주요고객이다.

지난 3월 대구에서 개최된 PID에서도 일본, 페루, 남미 등지의 바이어들로 부터 빅오더와 함께 오더 문의가 쇠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음은 위그코리아의 서성인 사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위그코리아 브랜드인 ‘루비올레’에 대해 소개해 주신다면…
루비올레 (Luvviole)는 “아침 달빛”이란 의미입니다. 일출 직전에 하늘에 떠있는 달빛이 바다 수면에 반사되어 나타나는 색상이 저희 제품 색상과 유사해서 만든 브랜드인데 해면에 반사된 색상이 보는 각도에 따라 파란색에서 보라색 그리고 적색이나, 금색칼라로의 다양한 색상으로 보이는 현상에 유래해서 만든 색상에 대한 브랜드 입니다.


▲위그코리아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은…
보는 각도와 베이스 색상에 따라 다양한 칼라로 변하는 카멜레온 소재인데, 이는 원단, 라벨, 엠블렘, 스팽글, 파이핑튜버, 자수사, 재직사, 글리터 파우더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입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어필 할 수 있는 패션시장과 인테리어, 패키징, 가전, 자동차 내외장 시장등 우리 생활 전반에 다양하게 접목 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야간에 보행자의 안전을 도모 할 수 있는 반사 안전 기능이 있어 야간에서도 보행자들의 식별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자가 운전자로 하여금 보행자들의 안전에 대한 주의력과 경각심을 유도 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이러한 소재들은 보는 각도에 따른 다양한 칼라 구현뿐만 아니라, 인쇄, 몰딩, 성형, 커팅 등의 다양한 형태의 가공을 통해 소비자들의 새로운 니스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완제 제품에 대한 멋과 고급스러움 연출로 기업들의 자사제품과 브랜드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 카멜레온/루비올레 필름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인 설명을…
보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칼라로 바뀌는 시각적인 반사 칼라 필름으로 다중 중합층 구조의 폴리머 필름입니다. 폴리에스터 표면으로 부식, 전도가 되지 않는 비금속 제품이며 열에 안정적이고 수축성 또한 낮습니다.

이러한 소재는 의류, 신발, 가방, 모자 및 각종 패션 악세서리제품의 패션 시장과 유리, 아크릴, 조명, 사인,벽지, 천정재, 바닥재, 가구등 인테리어 시장 그리고 가전, 자동차, 프라스틱등의 사출시장, 화장품, CD앨범, 고급 포장지 용도의 패키징시장 등 일상 생활전반에 걸치 다양한 시장에 접목되고 있습니다.


▲ 반사소재에 대한 특장점이 있다면…
위그코리아에서 취급하는 3M사의 모든 반사소재는 뛰어난 반사성능과 제품의 퀼리티에 있어 감히 세계 최고라 자부합니다.

이제품의 특징과 장점으로는 탁월한 야간 시인성, 반사휘도, 넓은 각도에서의 반사성능을 발휘하는 광각성, 강한 내구성, 뛰어난 난연성을 바탕으로 주, 야간에 보행자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최고의 안전 및 패션 소재입니다.


▲ 위그코리아에서 다루는 신발 제품의 기술력에 대해서…
스티코 낚시/등산화는 갯바위, 선상, 테트라포트에서의 안전벨트 개념으로 우천시 바위, 자갈, 모래와 산행에서도 접지력이 우수합니다.

스티코 아웃솔은 나노 입자 크기의 신소재 세라믹 기술이 적용되어 일반 아웃솔인 부틸창보다 내마모성이 우수하면서 바위, 암벽 등의 접지력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는 주방, 욕실, 대중목욕탕등의 일상 생활에서 식당, 호텔, 주유소, 조선, 철강등 산업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제품으로 국내외 아웃도어 브랜드의 신발 아웃솔에 전량 공급중입니다.


▲ 기존의 업체보다 위그 코리아만의 특징, 개성이 있다면…
자사제품으로 독창적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업계의 NO 1 브랜드 및 고객들에게 홍보하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는 향후 예상되는 패션관련 글로발 트랜드를 사전 분석하여 신제품 개발에 선행 투자를 하고 있으며, 제품의 판매 목적보다는 제품의 컨셉, 디자인, 예술적가치를 Selling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제품의 판매를 유도하는 독자적인 마케팅과 병행시키고 있습니다.


▲ 주요 고객층과 고객들의 반응은…
주요고객층으로는 패션분야에 Chanel, Coach, Louis Vuitton, Gucci, Adidas, Nike, Lafuma, Fila, Reebok, K2, NEPA, 제일모직, LG패션, 코오롱 등이 있고, 인테리어 부문에 LG생활건강, LG하우시스,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호델, 하이원 리조트, 강원랜드, 서울시와 삼성전자, LG전자, 팬텍, 아이리버 등 가전업계 및 현대, 기아자동차 등 자동차 업계 등에서도 폭넓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객들 반응 역시 연평균 20회 이상의 국내·외 전시회, 시장개척단, 수출상담회등의 참가를 통해 느낀바로는, 보는 각도와 배경 색상에 따라 칼라가 변하는 제품이다 보니 특정 시장이 아닌 다양한 시장에 범용적으로 적용할수 있는 제품이라 그 반응은 폭발적입니다.

기존 홀로그램 제품의 문제점들을 몇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만든 소재이기에 제품의 완성도, 고급스러움과 Quality가 확실하게 차별화 되는 제품이니까요.

또한, 카멜레온 스팽글, 카멜레온 자수사, 카멜레온 파이핑 튜버, 카멜레온 라벨이나 와펜, 카멜레온 파우더나 글리터와 같은 다양한 악세서리 부자재를 개발하여 그 적용 범위를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 앞으로 위그코리아의 나아갈 방향(목표)에 대해서…
새로운 조직력과 독창적인 마케팅, 끊임없는 신제품 및 신소재 개발로 남들이 하지 못하는 일들을 세계를 상대로 묵묵히 진행해 나가고 싶습니다.

이는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패션에서 예술, 디자인, 안전시장까지 인류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항상 매진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