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 천연신소재 강소기업, (주)엔바이오
  • 2021년 10월호, Page30
  • [2021-10-01]
  • 취재부 기자, kjujuy@naver.com
섬유 항바이러스제와 항균제 등 다기능 섬유가공제 개발로 업계주목

“항바이러스율 99.9% 일본 BOKEN 검증”

코로나19 예방, 손세정제 ‘플로리스’ 출시, 소비자 반응 커
코로나19의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위드 코로나(with COVID, 코로나와 함께) 시대가 도래하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폭되면서 개인적 위생관리는 이제 필수적 삶의 중요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친환경 천연소재기업인 (주)엔바이오(대표 정진영, www.nbio.kr)가 코로나19의 예방과 확산방지를 위해 천연 프로폴리스와 마이크로 캡슐 기술을 접목한 손세정제 ‘플로리스’를 출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회사가 특허 출원해 출시한 ‘플로리스(FLAWLESS)’는 벌집 추출물인 천연유래성분 프로폴리스(CODE: 3988)의 마이크로 캡슐 함유기술을 적용, Gram(+) 및 (-)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와 식중독균에 강한 항바이러스성과 항균성을 발휘한다.

특히 이 제품은 냄새가 전혀없고, 4시간 이상 항균지속성으로 손소독제에 비해 가성비가 뛰어나고, 미국 FDA로부터 인증을 받았으며 국내 기관에서도 경구독성, 피부 안정성 등 탁월한 효능을 인정받아 손소독제 및 손세정제 부문 녹색기술(제품) 최초 인증과 2021년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을 수상 했다.

엔바이오의 ‘플로리스’는 일반 손소독제와는 사용목적과 용도가 전혀다른 손세정제로 화장품으로 분류돼 피부세정은 물론이고 글리세린 등 보습성분이 함유돼 있어 피부보습제로서도 인기가 높다. <도표참조>

무색·무취·무향의 손세정용 화장품인 ‘플로리스’는 향후 아웃도어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사와 유통업계, 조달청 등과 협업을 통해 사업확장성을 도모해 나갈 방침이다.

섬유용 신소재 가공제개발로 아웃도어 등 스포츠레저용 적용, 각종의류와 다양한 섬유제품에도 적용
경기도 시흥시에 본사와 연구소, 공장을 갖추고 다기능성 섬유가공제를 개발해온 엔바이오는 이번 손세정제 화장품인 ‘플로리스’를 향후 아웃도어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사와 유통업체 등과 협업을 통해 대량 생산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천연 신소재기업으로 신소재개발에 주력해온 (주)엔바이오는 이번 손세정제 ‘플로리스’ 뿐만아니라 섬유용 기능성 천연소재를 대거 개발, 마케팅을 전개중에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코로나19 예방 제품의 부직포 마스크 원단가공용인 FLAWLESS-N-C20, 직편물 원단 가공용 플로리스-N-C20 Plus 등이 있다. <관련도표참조>

주요 특장점을 요약하면 플로리스-N 섬유가공제는 천연벌집에서 추출한 “프로폴리스” 성분의 항바이러스(일본 BOKEN 99.9%) 및 항균효과가 탁월하며 세탁 20회 이후에도 항바이러스, 항균(황색포도상구균, 폐렴균, 대장균 외) 90%이상 유지되고, 피부염증 예방 등 항염성도 뛰어나다는것으로 이는 KTR의 경구독성 시험에서 음성, 일본 BOKEN의 항바이러스 99.9%와 KATRI(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 피부자극시험에서 ‘음성’ 검증(KAWAI’S METHOD/피부 PATCH) 시험에서 통과됐다.

美 FDA OTC 등록 녹색기술(제품) 인증 획득, 2021 한국우수특허대상 수상
직편물 원단 가공용 친환경 천연소재인 플로리스-N은 목단피 등 인체 무해한 천연유래성분(BIO-MASS)를 함유하였으며 항바이러스성과 항균, 소취 등의 성능이 탁월해 코튼/폴리에스테르/나이론/아크릴섬유 등 일반 섬유에서부터 의류, 침구, 아웃도어 스포츠 등 다양한 섬유제품과 생활용품에서도 적용되고 있다.

특히 이 회사의 획기적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는 녹스클린(NOX CLEAN)은 인체 무해한 나노 무기질 및 천연추출물 성분 함유로 피부에 무해, 무자극은 물론 초미세먼지 및 유해물질(NOX) 분해 및 제거, 방오성, 항균성이 탁월해 일반 모든 섬유 및 아웃도어 및 스포츠레저용 의류에도 적합한 친환경 천연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이밖에 (주)엔바이오는 고안전성, 다기능방오제로 미세먼지 흡착방지제인 ‘에코에이원’을 개발, 업계에 큰 주목을 끌고 있다.

이 ‘에코에이원’은 미립자化 기술을 통한 나노 무기질이 섬유표면에 수지피막을 형성하여 이형성을 형성해 인체에 무해한 나노무기질 및 천연 양이온성 성분으로 피부 무자극, 무해는 물론 방오성(미세먼지/황사/꽃가루), 항균성, 소취성, 대전 방지성(OPTION)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이 제품 역시 일반 모든 섬유 및 마스크, 의류, 침구등에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이밖에도 아토쿨 C20(진드기 기피제), NBIO-1(친환경 비불소계발수항균제와 비불소 발수제), 모스패스 C20(모기 기피항균제), 에코핫히트 C20(다기능성 발열보온제) 등 다양한 친환경 천연 소재 개발에 주력해온 (주)엔바이오의 미래 비전이 밝아 보인다. <相>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