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속가능성으로 세일즈 촉진:
  • 2022년 08월호, Page36
  • [2022-08-07]
  • 취재부 기자, kjujuy@naver.com
메쎄프랑크푸르트(Messe Frankfurt) 매출 목표 4억 유로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2022년 6월 28일 메쎄프랑크푸르트는 프랑크푸르트 전시장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서 국제 무역 박람회를 다시 시작하였다. 4월 이후로 아무런 제약 없이 행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팬데믹으로 인한 2020년과 2021년의 어려운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지속 하였으며 미래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결정을 내렸다. 메쎄프랑크푸르트는 디지털화에 더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비즈니스를 더욱 노력하고 있다.

메쎄프랑크푸르트 회장 겸 CEO인 볼프강 마찐(Wolfgang Marzin)은 오늘 아침 기업 기자 회견에서 긍정적으로 말하였다. “메쎄프랑크푸르트의 이름 아래 열리는 행사에 대한 독일과 국제사회의 높은 관심은 우리가 낙관적이고 자신감 넘치는 마음으로 미래를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고 우리가 자유롭게 무역 박람회를 개최할 수 있다면, 그리고 이벤트 사업이 정상적으로 회복한다면 올해 회계연도의 매출은 4억 유로 이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메쎄프랑크푸르트는 2020년과 2021년 회계연도에 걸쳐 팬데믹과 싸워야 했다. 봄 시즌 행사들의 취소로 인해 2021년 회계 연도(약 1억 5천 4백만 유로)의 매출은 2020년 회계 연도(약 2억 5천 7백만 유로)보다 더 낮았다 (2019년: 7억 3천 6백만 유로). 마찐 회장이 말을 이었다. “우리는 주주들의 적극적인 지원 하에 광범위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그룹에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현재 상황대로면 메쎄프랑크푸르트는 2023년 말까지 완전한 재정 지원을 유지할 것이다. 세계 경제가 새로운 조건과 도전에 직면하면서 산업계와 상공계는 각자 속한 부문의 플랫폼과 새로운 관점에 대한 기대가 크다. 지난 2년 동안 메쎄프랑크푸르트는 회사 및 행사 부문의 디지털화를 확장했다. 각 부문에 대해 맞춤형 포맷이 개발되었고 서로 다른 커뮤니케이션 포맷의 콘텐츠 혼합이 이루어졌다.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성 메쎄프랑크푸르트는 기업 전략의 중심축과 기업 DNA의 일부로서 지속 가능성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다. 마찐 회장이 강조하였다. “메쎄프랑크푸르트는 환경에 대한 책임과 지속 가능한 사업을 추구하는 사회적 책임 있는 회사로서 통합적인 지속 가능성 접근법을 추구합니다.” 2010년부터 UN Global Compact의 회원이었던 메쎄프랑크푸르트 그룹은 올해에도 녹색 미래를 위한 중요한 토대를 지속적으로 마련해왔다. 지속 가능성 위원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고위 경영진을 포함한 지속 가능한 개발을 추진하는 회사 조직을 설립했다. 마찐 회장이 설명하였다. “메쎄프랑크푸르트 지속가능성 거버넌스 코드를 통해 활동 영역을 정의하고 공식화했습니다.” 이 강령은 UN Global Compact 기준과 지속가능성과 기후 보호에 관한 일반 표준에 기초하고 있다. 강령은 그룹 전체에 적용된다. 마찐 회장이 말을 이었다. “우리 회사는 사회적이고 환경적으로 양립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이를 통해 앞으로 미래 세대들도 책임 있는 사업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모험을 위한 공간과 역량 메쎄프랑크푸르트 데트레프 브라운(Detlef Braun) 부회장이 강조하였다. “메쎄프랑크푸르트는 소극적인 것보다는 적극적인 것이 훨씬 낫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핵심 브랜드는 성장을 창출하는 자산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행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위생적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최근에 Musikmesse의 경우에서 결정된 것과 마찬가지로 해당 부문과 시장에서 미래가 없는 분야를 회사로부터 분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프랑크푸르트 전시장에서 열리는 소비재 박람회는 전략적으로 재편되고 있다. 2023년 2월부터 Ambienete, Christmasworld 와 Creativeworld 는 하나의 커다란 그룹이 되어 동시 개최될 것이다. Paperworld는 이 새로운 포맷에 병합될 것이다. 두바이, 인도, 중국과 같은 독일 외 지역에서는 기존 브랜드를 이어갈 예정이다. 브라운 부회장이 설명하였다. “이러한 방향 전환을 통해 우리는 글로벌 소비재 주문 시즌을 위한 원스톱 샵을 만들고 있으며 현시점까지는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메쎄프랑크푸르트는 Nextrade 및 Conzoom Solutions의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자사의 소비재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현장 이벤트를 마무리한다.
섬유 전시회의 강자 트리오인 Techtextil, Texprocess 과 Heimtextil Summer Special이 프랑크푸르트 전시장에서 성공적으로 개최 되었다. Frankfurt Fashion Week 기간 동안 시내에서 열린 활동과 올해 소비자 이벤트로 열리는 새로운 컨셉의 Neonyt Lab, 그리고 프랑크푸르트 전시장에서 열린 주요 이벤트가 합쳐져 전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유니크한 시너지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시너지 효과는 국제 섬유 및 패션 산업의 전체 가치 사슬의 프로세스와 제품에 영향을 준다. 메쎄프랑크푸르트는 약 60개의 섬유 행사를 통해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의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돕고 있다. 또한 회사는 Texpertise network 의 일부로서 2019년부터 Conscious Fashion, Lifestyle Network 와 유엔 파트너십 사무소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메쎄프랑크푸르트는 7월 초에 열리는 Nordstil Summer에 전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9월 13일에서 17일 동안 개최될 Automechanika 는 국제적인 행사에 걸맞은 규모로 준비되는 중이다. 약 2,500개의 전시 업체 참가가 예상되고 있다. 제조업체 중 80%는 독일 외부에서 올 것이며 여기엔 가장 중요한 핵심 고객들이 포함된다.

전시장 투자
메쎄프랑크푸르트 우베 벰(Uwe Bhem) 부회장이 강조하였다. “과학적 연구들은 최첨단 에어컨 기술, 세심한 모니터링 그리고 추가적인 안전 및 위생 조치들을 통해 행사가 여전히 안전하게 열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심지어 지금과 같은 전염병 시대에도 말이죠.” 메쎄프랑크푸르트는 RWTH Aachen 및 Heinz Trox Wissenschafts gGmbH와 함께 전시장의 공기질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으며, 이는 전시장의 실내 공기가 안전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연말까지 프랑크푸르트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펼쳐질 메쎄프랑크푸르트의 행사 일정은 자체 행사에 더해 다양한 게스트 행사로 가득 차 있다. 벰 부회장: “프랑크푸르트에서는 200여 개의 무역박람회, 회의 및 그 외 각종 행사를 개최할 수 있습니다. 7월에는 자전거와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중심 플랫폼인 Eurobike의 프랑크푸르트 전시장에서의 첫 개최를 통해 전시장의 문을 열 것입니다. 이는 프랑크푸르트가 미래를 위한 지속 가능한 대안 모빌리티 솔루션의 쇼케이스가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전시회에의 많은 수요로 인해 9.1관 주변 전시 면적이 확장되어 총 15만 평방미터의 전시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Ball des Sports가 긴 휴식기를 마치고 Festhalle 로 복귀하는 등 내년에도 주요 행사가 예정돼 있다.
벰 부회장은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우리는 다양한 지역, 광범위한 서비스 포트폴리오 및 지속 가능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는 선택적인 추가가 아닌 지속적인 요구 사항이었습니다.” 프랑크푸르트 전시장의 유연한 인프라 덕분에 전시장은 동시에 여러 다른 행사들을 수용할 수 있다. 벰 부회장은 지난 2년 동안 5홀의 공사를 중단하지 않은 것은 옳은 결정이었다고 강조했다. “일반 계약자 계약의 범위 내에서 비용을 통제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건설가격의 급격한 상승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것은 또한 5홀 공사가 예정보다 빨리 마무리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5홀은 2023년 2월 초에 봄 시즌 무역 박람회와 함께 처음으로 운영될 것이다. Europaallee에 위치한 프랑크푸르트 전시장 남쪽의 Messeplatz 입구와Sparda Bank Tower의 주변 공사도 진척되고 있다. 계획대로 2025년에 완공되면 프랑크푸르트 전시장은 5천 평방미터의 면적에 4층짜리 입구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전시장 남측에서의 이상적인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고 도심에 위치한 전시장의 입지를 더 최적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