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8월 Book Infomation
  • 2022년 08월호, Page175
  • [2022-08-05]
  • 취재부 기자, kjujuy@naver.com
피터 드러커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후지타 가쓰토시 지음 | 나지윤 옮김 | 비즈니스북스
“혼돈 속에 던져진 지금의 리더들에게
피터 드러커는 가장 먼저 무엇을 말했을까?”
잭 웰치, 스티브 잡스, 리드 헤이스팅스… 전 세계 CEO가 가장 먼저 찾는 멘토 ‘피터 드러커’!
그의 마지막 직계 제자가 직접 묻고 들은 7가지 경영 핵심!
코닥, 야후, 노키아, 모토로라… 이 기업들을 기억하는가? 한때는 글로벌 시장의 최강자였던 기업들이다. 그리고 이제는 정상의 자리에서 내려와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다. 왜일까? 뛰어난 제품과 서비스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었던 기업, 소비자에게 시대 최고의 브랜드로 각인되며 눈부신 성장을 이룬 기업들이 왜 세상의 변화에 굴복해 한순간에 내리막길을 걷고 마는 것인가? 이 질문에 ‘피터 드러커’는 이렇게 답한다. “아무리 강하게 보이는 기업이라도 기본과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머지않아 무너진다.”
그렇다면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경영의 ‘기본과 원칙’은 무엇인가?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반세기 전부터 21세기 경영 환경을 예측하고 경고해온 경영학자, 지금도 세계적 CEO들이 위기의 순간마다 찾는 경영 멘토인 피터 드러커만큼 명쾌하게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피터 드러커의 마지막 직계 제자인 저자가 피터 드러커에게 직접 묻고 들은, 그리고 그의 사상을 응축한 MBA 수업에서 배운 경영의 기본 원칙을 알려준다. ‘자기경영’, ‘리더십’에 대한 통찰부터 ‘마케팅’, ‘혁신’, ‘회계’에 대한 조언, ‘조직문화’,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담론까지 피터 드러커가 일평생 강조했던 7가지 원칙이 이 책 한 권에 모두 담겼다. 이는 어떠한 변화와 위기에도 무너지지 않는 조직을 만드는 드러커식 경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자기 자신, 조직, 나아가 자신이 속한 세상까지 경영하고자 한다면 이 책에서 피터 드러커가 남긴 위대한 가르침을 만나보라.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에 대한 가장 확실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부를 재편하는 금융 대혁명
마리온 라부 , 니콜라스 데프렌스 지음 | 강성호 옮김 | 미디어숲
하버드대학 최고 인기 금융 강의, 한미 동시 출간!
아직 금융 위기는 끝나지 않았다
이제는 부의 불평등을 해소할 파괴적 금융혁명이 필요하다!
전 세계가 핀테크와 코인 열풍이다. 저마다 누구는 코인으로 얼마를 벌었고, 핀테크로 은행은 조만간 사라질지도 모르며, 이로 인해 금융계는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세상을 맞이할 것이라 기대한다.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들은 왜 그토록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비트코인과 핀테크 기술에 열광하는지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물론 일부 사람들은 비트코인에 대한 희망과 절망을 동시에 겪은 경험이 있지만, 이는 말 그대로 ‘일부’에 해당한다. 여전히 대한민국에서는 대부분이 전통적인 금융서비스가 제공하는 편리함과 안전함을 별 탈 없이 누리고 있다.
대한민국은 일본과 더불어 ‘금융접근성’이 세계에서 가장 좋은 국가다. 누구나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 은행지점을 방문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선진국의 가상화폐는 실용적 목적보다는 투기자산의 일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세계은행에 따르면 전 세계 성인 인구 17억 명이 예금과 같은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조차 이용할 수 없는 금융 소외 상태에 있다. 바로 이럴 때 신의 자비로움처럼 등장한 것이 디지털 금융인, 핀테크이다. 현재 전 세계의 금융가는 블록체인 혁명이 진행 중이고 코로나 팬데믹이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면서 금융 혁명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그리고 결국 이는 경제 불평등을 해소하고 부를 재편할 대혁명으로까지 이어질 조짐이다.
이 책은 핀테크와 경제 불평등 간의 관계만을 다루지 않는다. 핀테크가 등장한 배경부터, 핀테크 기술의 활용사례, 금융포용과 경제성장의 문제, 공공행정에 미칠 영향, 그리고 금융혁신 트렌드의 최첨단에 서 있는 ‘가상화폐’에 대한 세계 각국의 규제 동향을 독자들이 알기 쉽게 다루고 있다. 이에 더해, 핀테크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앞으로 미래의 디지털 금융이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풍부한 사례와 이론을 들어 핀테크 혁신이 불러올 변화를 다채롭게 보여준다. 핀테크 관련 정책과 전략을 세우는 정부 부처와 기업가에게는 물론이고, 디지털 금융 혁명이 우리의 삶과 경제에 어떤 변화를 몰고 올지를 알고 싶은 독자에게도 이 책은 훌륭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패션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