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국내 20-30代 여성 및 남성 의류 소비자 인식조사
  • [2014-03-11]
  • 취재부 기자, lbh8936@naver.com
‘디자인 등 창의력은 뛰어나나 브랜드력 약하다.’
글로벌 SPA브랜드 ‘유니클로’1위, 한달 평균 10만원 안팎 의류소비
본지 창간 24주년, 5백명 대면조사서 나타나…

본지가 창간24주년을 기해 조사한 ‘국내 20-30대 여성 및 남성, 의류 소비인식(선호도)조사’ 에서 이들 20-30대여성, 남성 소비자들은 글로벌 SPA브랜드의 유니클로를 가장 선호했으며 한달 평균 의류구입비용은 20대여성의 경우 약 40%가 10만원 안팎을, 그리고 20%정도가 20-30만원을 소비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본지 취재진이 서울 명동 및 강남역 등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젊은층이 대거 운집한 곳에서 20-30대 의류 소비집단 약 5백명을 대상으로 대면 조사 했으며, 표본 오차는 ±2% 내외이다. <취재부>

‘유니클로’, ‘자라’, ‘라코스테’ 順
이번 본지의 표본조사에는 20-30대 남녀를 불문하고 국내의 의류브랜드 중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글로벌 SPA브랜드인 ‘유니클로’란 답변이 절반에 가까웠고, ‘자라(ZARA)’ 15.6%, ‘라코스테’ 11.6%로 1, 2, 3위를 기록했고, 그 외 ‘아디다스’, ‘빈폴’, ‘노스페이스’, ‘보세브랜드’ 등이 순위를 이었다.

즐겨입는 스타일로는 ‘캐주얼’이 20-30대에 단연 으뜸이였고, ‘캐주얼’과 ‘정장스타일’을 겸한 비중이 그 다음이였다. ‘한 달에 지출하는 의류구입 비용은 얼마인가?’에 대한 답변은 20대 여성의 경우 ‘약 10만원 안팎’이 39%(198명), 20대 남성의 경우 26.3%을 차지했다. ‘20-30만원 정도 지출한다’는 20대 여성이 16.6% 정도이며, 30대 여성의 경우 2%을 차지했다.

‘보유하고 있는 의류브랜드 중 국내브랜드와 라이센스 브랜드 중 어느것을 더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항목조사에서는 20대 여성의 경우 100명(21%), 20대 남성의 경우 14.3%가 ‘국내브랜드’를, 그리고 20대 여성 28.3%와 20대 남성 11.6%가 ‘라이센스 브랜드’를 선호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20-30대층의 약 10%정도가 ‘직수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 됐다.

글로벌 브랜드 선호 이유는 품질이 좋기 때문
특히, ‘라이센스 브랜드가 내셔널 보다 좋은 점이 있다면?’의 조사에서는 20대 남녀 모두 ‘품질이 좋고, 브랜드 가치가 높기 때문’이라고 답변해 글로벌 브랜드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결국 소비자들의 정확한 인식을 통해 합리적 구매를 하는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의류를 주로 구매하는 장소로는 20대 여성의 경우 ‘백화점’(18.3%)과 ‘로드샵’(17.6%), ‘인터넷 쇼핑몰’(13.3%), 20대 남성의 경우 ‘백화점’(13.6%), ‘로드샵’(3.3%), ‘인터넷 쇼핑몰’ 11.3% 등으로 나타났다.

‘국내 의류브랜드 수준은 어디까지 왔다고 보는가?’에 대한 항목에서는 20대 여성의 경우 6%, 30대 여성의 경우 0.6% 정도가 ‘아직도 유럽 등 선진국 수준에 미미하다’고 밝혔고, 20대 여성 45%와 20대 남성 21.6%가 디자인 등 ‘창의력은 뛰어나나 브랜드력이 약하다’고 응답해 국내 의류업계의 현실을 정확히 직시하고 있어서 주목됐다.

디자인 등 창의력 강화로 경쟁해야
‘국내 의류브랜드가 글로벌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어느 요소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에 대한 답변에서는 20대 여성의 경우 31%, 20대 남성의 경우 11.6%가 ‘디자인 등 창의력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응답했고, 20대 여성 21.3%와 20대 남성 14%는 ‘마케팅 글로벌 역량 강화에 힘써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소재개발 등 프로세싱 강화에 힘써야 한다’는 응답도 20대 여성 6.3%, 20대 남성 2.6% 정도의 분포를 나타냈다.

‘의류 브랜드사의 스타마케팅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답변에서는 20대 여성(23%), 20대 남성(12%)가 드라마 등 ‘연기자들이 입는 옷은 구매하고 싶을 때가 있다’고 답했고, ‘홍보는 될 수 있지만 별생각없다’가 20대 여성 29.6%, 20대 남자가 14.6%로 나타났으며, 20대 여성 9.3%, 20대 남성 3.6%가 ‘유행에 따라서 남이 사니까 나도 산다는 식(式)’의 구매 심리가 있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의류 구매시 키 포인트(Key Point)는?’이라는 설문에서는 20대 여자가 46.6%, 20대 남자가 25.6%로 각각 ‘디자인을 본다’가 많았으며, ‘소재구성을 본다’와 ‘가격대를 본다’가 각각 4.6%와 1.3%, 6.3%와 3.6%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에서 본지 설문조사 대상자가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특정 상권상 주로 20대 여성과 남성 소비자를 대면조사가 이루어진점도 있지만 국내 의류 소비 중심인 20대와 30대 여성 및 남성의류 소비성향은 여전히 값싸고 품질좋은 글로벌 SPA브랜드 및 캐주얼 의류를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삼스러울것도 없지만 국내 패션의류업계에 던지는 시사점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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