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컬렉션에 친환경 디자이너 대거 등장’ 첫번째 뉴스로 뽑혀
‘12개 우수 ESG기업 사례발표’도 주목받아
‘서울컬렉션에 친환경 디자이너 대거 등장’이 2023년 섬유패션 ESG 첫번째 뉴스로 이름을 올렸다.
지속가능패션이니셔티브 (추진위원장 주상호, 이하 ‘SFI’)는 금년 한해 경제지, 전문지 상에 나타난 ESG관련 기사의 빈도와 중요도 등을 분석하여 35개 후보 뉴스로 압축하고 SFI 워킹그룹 ESG전문가들의 협의를 거쳐 10대뉴스를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SFI가 선정한 10대 뉴스는 ▲서울컬렉션에 친환경 디자이너 대거 등장 ▲12개 우수 ESG기업 사례발표에 업계관심 쏠려 ▲ESG 공시의무화 2026년 이후로 연기 ▲빅3 의류벤더기업 활발한 이니셔티브 활동 전개 ▲자사몰 중고거래로 자원선순환 도모 ▲효성티앤씨, 친환경 섬유브랜드 ‘리젠’으로 통합 ▲SFI, 섬유패션업계 최초 ESG 자가진단2.0 개발 ▲코오롱FnC 서큘러패션 선두주자 ▲무신사 어스라인 공개 ▲기업들의 재고의류 기부문화 확산 등이다.
섬유패션업계에 있어 지난 2023년은 ESG도입에 대한 진지한 고찰과 추진을 위한 노력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한해였다. 아직 ESG경영도입에 따른 여러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친환경 소재, 지속가능한 생산, 적정생산과 순환경제 구축까지 ESG 도입을 위한 기반 구축에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ESG 10대 뉴스로 섬유패션업체들의 노력과 관심을 되새겨 본다.
1. 서울컬렉션에 친환경 디자이너 대거 등장
폐의류들이 재활용되지 못하고 소각 또는 매립되는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매년 2100만톤에 이른다. 이에 따라 국내 패션업체들의 환경보호 노력과 활동들이 늘어나면서 서울컬렉션에도 친환경을 표방하는 디자이너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다.
제로 웨이스트를 표방하는 국내 대표 친환경브랜드인 파츠파츠의 임선옥 디자이너는 ‘네오프렌의 신세계’라는 주제로 친환경 소재인 네오프렌 단일소재에 멀티 컬러를 적용해 선보이며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지속가능한 가치를 선도하고 있다.
이상봉 디자이너는 엡손의 친환경 프린팅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패션이라는 가치를 추구했으며 여유와 힐링 이미지를 담은 ‘티백’의 조은애 디자이너, 패션에 IT기술을 입힌 ‘더스튜디오K’의 홍혜진 디자이너,비건패션의 선두주자 ‘비건타이거’ 양윤아 디자이너도 환경을 화두로 던지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밖에 최경호/송현희 디자이너가 론칭한 ‘홀리넘버세븐’은 ‘버려지는 것들에 대한 재해석’이라는 주제로 수명이 다 된 폐교복에 새로운 디자인을 입혀 선보였으며 이재민 디자이너가 론칭한 ’엠로프‘는 자르고 버려지는 조각난 폐원단으로 패션소품을 만들어 선보였다.
2. 12개 우수 ESG기업 사례발표에 업계관심 쏠려
SFI 추진단은 국내 패션기업들의 ESG 활동을 평가해 부문별 우수패션 기업을 선정하고 사례를 발표하는 ‘우수 ESG 패션기업 사례발표회’를 개최했다. 소비자 설문조사와 워킹그룹 전문가 평가를 통해 선정된 12개 우수 ESG 패션기업들의 사례발표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됐으며 이날 국내 섬유패션업계의 ESG 추진 방향 논의도 함께 이루어졌다.
- 지속가능한 소재-BYN블랙야크
- 친환경 공정생산-영원무역
- 적정생산 제품기획-한섬
- 제로 웨이스트-파츠파츠
- 공급망 최적화와 물류효율화-F&F
- 친환경 매장과 친환경 포장소재 구현-LF
- 리사이클 순환-코오롱FnC
- 사회공헌과 지역사회 봉사-패션그룹형지
- 조직문화와 작업환경-휠라코리아
- 동반성장과 공정거래-이랜드월드 패션사업부
- 고객만족과 제품안전-삼성물산 패션부문
- 투명경영과 주주 친화적 행보-신세계인터내셔날
3. ESG 공시의무화 2026년 이후로 연기
금융위원회가 2025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던 ESG 공시의무화를 2026년 이후로 1년 이상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등 주요국의 ESG 공시의무화가 지연된 점과 국내 ESG 공시의 주요한 참고 기준인 IFRS-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공시 기준이 지난 6월에야 확정된 점 그리고 충분한 준비 기간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들의 일정 연기 요청등으로 인하여 공시 의무화가 늦추어졌다.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세 가지 방향성으로는 1) 주요국가와 국제기구의 기준을 참조하되 국내 시장과 기업의 특수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기준을 제정 2) ESG 공시 대상기업의 준비사항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도입하되 대형 상장사부터 도입할 것 3) 도입 시기는 주요국 ESG 공시일정을 고려하여 2026년 이후로 연기한다는 것이다.
4. 빅3 의류벤더기업 활발한 이니셔티브 활동 전개
섬유패션 부분에서 종합 ESG 대상을 수상한 한세실업은 ‘10% for Good’ 이니셔티브를 통하여 전 세계의 다양한 환경, 패션분야 NGO와 기술벤처기업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5년 이후 의류 생산량의 20% 이상을 업사이클 원부자재로 대체하기 위해 준비중에 있다.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가치창출에 집중하고 있는 세아상역은 KOICA와 함께 중남미지역에 학교를 설립하는 등 국내외 소외된 이웃을 위한 CSR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폐기뮬 자원화를 통한 적극적인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한솔섬유는 캄보디아 악어보존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생물다양성 이니셔티브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UN여성역량강화원칙(WEPs)에 가입하여 성평등 문화와 여성역량 강화 지지를 선언했다.
5. 자사몰 중고거래로 자원선순환 도모
패션브랜드들이 자원순환 및 ESG경영을 목표로 중고거래까지 책임지는 추세가 급증하고 있다. 코로나 장기화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화되면서 자사 중고제품을 매입해 재판매하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친환경 소재개발이나 공정만큼 중요한 것이 이미 만들어진 제품의 수명을 늘리는 것인데 기업차원에서 ESG를 실천하고 그린슈머를 공략하기 위한 자사 중고거래 서비스는 앞으로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중고거래 플랫폼은 유아동복업계가 특히 적극적인데 이는 사용주기가 짧은 유아동복 특성상 중고거래 수요층이 견고하고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많은 젊은 주부층이 주요고객이기 때문이다.
키즈편집샵 포레포레는 그린포레를 선보이며 자사브랜드 중고거래에 직접 나섰고 파스텔세상도 수거품목을 확대하고 서비스의 질을 꾸준히 향상시켜 왔다. 코오롱FnC는 코오롱몰 전용 중고마켓 ‘OLO릴레이마켓’을 런칭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활성화 속도가 빨라 남성복 등 코오롱FnC가 전개하는 브랜드들을 추가 입점시킬 계획이다.
6. 효성티앤씨, 친환경 섬유브랜드 ‘리젠’으로 통합
효성티앤씨는 친환경 섬유 브랜드를 ‘리젠’으로 통합하고 글로벌 친환경 섬유시장의 트렌드를 리딩하는 대표브랜드로 위상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재활용 나일론 섬유 외에 스판덱스 리사이클 섬유, 옥수수 등으로 만든 바이오 스판덱스 섬유 등을 ‘리젠’으로 통합하여 브랜드 파워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2011년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고강도 탄소섬유 ‘탄섬’으로 만든 제품을 차이나컴포짓 엑스포에서 선보였으며 업계 선도 탄소저감 전략으로 글로벌 ESG 평가등급을 ‘BBB등급’에서 ‘AA등급’으로 2단계 상승시켰다. 특히 탄소배출, 유독성 물질 및 폐기물 배출, 물 부족, 화학적 위험성 등 4개의 항목에서 최상위 성적을 기록했다.
7. SFI, 섬유패션업계 최초 ESG 자가진단 2.0 개발
지속가능패션이니셔티브는 간단한 클릭을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수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인 ‘섬유패션 ESG 자가진단 2.0’을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이번 출시로 ESG 경영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섬유패션업체들의 ESG 경영 전환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가진단 2.0은 ‘SFI 섬유패션 ESG 평가지표’ 중에서 핵심 이슈만을 압축하여 요약한 것으로 원료원사-제편직-염색가공-기획디자인-봉제-물류판매-소비/폐기로 이어지는 섬유패션 스트림 전반에 걸친 흐름을 ESG 관점으로 재구성해 섬유패션업체들이 ESG 이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체크리스트는 친환경 15개, 사회적책임 9개, 투명경영 6개 등 총 30개 평가지표로 구성돼 있는데 0~3점까지 부여하는 4개의 정량화된 답변항목에 대한 간단한 클릭을 통해 최대 50페이지 분량 진단리포트를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다.
8. 코로롱FnC 서큘러 패션의 선두주자
코오롱FnC가 폐의류와 재고의 의류 소재화를 위한 ‘서큘러 패션’ 비즈니스를 도입하고 있다. 서큘러 패션은 코오롱FnC의 ESG 경영 철학으로 내세운 ‘리버스’의 구체적 실현 방법으로 업사이클링 기반 패션브랜드 래코드를 통하여 재고를 패션 상품으로 되살리는 것을 넘어 밸류 체인까지 확장하는 것이다.
임팩트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KOA를 인수하고, 이를 통해 KOICA(한국국제협력단)와 ‘몽골, 베트남 폐의류 재고 Textile to Textile 서큘레이션 센터 구축사업’을 위한 MOU를 채결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성과를 담은 ESG 활동보고서 ‘서큘러 패션 이노베이터’ 를 발간했는데 이 활동 보고서는 패션업계의 순환패션을 선도하겠다는 목표를 담고 있으며 기업의 전반적인 지속가능경영 활동부터 브랜드별 성과까지 종합적으로 정리했다.
9. 무신사 어스라인 공개
무신사가 환경과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는 상품에 특화된 ‘무신사 어스’라인을 공개했다. 무신사 어스는 환경영향을 줄이는 소재를 사용하거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등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상품을 제작하는 브랜드를 선별해 소개하고 있다.
더 나은 소재, 리사이클·업사이클, 비건, 동물 복지, 사회 기여 등 총 다섯개 카테고리로 상품을 제안한다. 이러한 무신사 어스는 ‘원 퍼센트 포 더 플래닛’에도 가입했는데 올해 하반기부터 매출액의 1%를 ‘원 퍼센트 포 더 플래닛’과 국내 환경단체에 기부하고 있다.. 또한 ‘서울환경연합’, ‘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 등과 연계해 환경보호 활동도 이어 나가고 있다.
10. 기업들의 재고의류 기부문화 확산
섬유패션기업들이 재고의류를 기부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무신사는 밀알나눔재단에 의류,신발 2만 3천여 점을 기부했는데 기부 물품은 발달장애인 특수학교인 밀알학교와 강남세움복지관 등을 통해 국내에 거주하는 1,500여 명의 장애학생에게 선물로 전달됐다.
ABC마트 또한 기빙플러스에 2억원 상당 신발을 기부했는데 기부한 신발은 7개의 매장에서 진행되는 ‘함께그린 바자회’를 통해 판매됐고 판매 수익금은 장애인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용됐다.
이외에도 위비스, 영원무역, 던필드, 한성FI, 지엔코 등도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방한의류 1만 2천여 점을 취약계층에게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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