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LIFE]가을 운동복·운동용품 올바르게 세탁하는 방법
  • [2022-10-08]
  • 취재부 기자, kjujuy@naver.com
특수 가공 및 코팅 원단 사용한 기능성 운동복은 세탁 시 각별한 주의 필요

운동하기 딱 좋은 계절, 가을이 시작됐다. 가벼운 걷기 운동과 등산, 골프 등 야외운동부터 요가와 필라테스, 헬스 등의 실내운동, 그리고 집에서 하는 홈트까지 내게 꼭 맞는 운동으로 건강을 챙기기 딱이다. 그러나 운동의 시작에 앞서 가지고 있던 운동복과 운동용품들의 청결 상태를 먼저 살펴봐야 한다.

세탁을 해도 퀴퀴한 쉰내가 나거나 찝찝한 땀 얼룩이 남는 등 운동을 하며 흘린 땀과 노폐물이 잔재할 수 있다. 운동복과 운동용품을 올바르게 세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등산복, 골프웨어, 요가복 등 기능성 운동복
흡한속건, 항균, 방수, 방풍, 쿨링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기능성 운동복들은 각 기능을 위한 특수 가공 및 코팅 원단을 사용해 세탁 시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마구잡이로 세탁기에 돌리면 코팅이 벗겨져 제 기능을 하기 어려워질 수 있으며, 드라이클리닝을 맡겼을 때 유기용제에 의해 특수 가공이 녹을 수도 있다. 또한 골프웨어와 요가복 등 운동복 부분부분의 스트레치성이 중요한 옷들은 다른 옷들과 뒤엉키지 않도록 세탁해야 오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기능성 소재의 운동복들은 울샴푸를 사용해 손 세탁, 또는 울코스로 세탁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기 옷, 속옷, 기능성 의류 등 손상되기 쉬운 옷을 세탁하기 위한 중성세제 제품인 피죤 ‘중성세제 울터치’는 약알칼리성 일반 세탁세제와 달리 단백질, 지질에 대한 손상을 줄여 섬유를 보호하고 옷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또한 옥수수 전분에서 유래한 천연 탈취 성분을 추가해 실내건조 시 발생할 수 있는 잡냄새나 덜 마른빨래에서 나는 곰팡이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운동 근육의 움직임과 그 강도에 따라 조각조각 부위를 나누어 제작하는 골프웨어와 요가복 등은 최대한 비틀어지지 않게 세탁해야 스트레치성을 보존할 수 있다. 이럴 때 유용한 제품이 바로 마더케이의 ‘무형광 세탁망’으로 이중 매쉬 원단이 옷감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용도에 맞게 다양한 사이즈로 구성되어 활용도가 높다. 특히 원단부터 지퍼, 라벨, 봉제실까지 형광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더욱 안전하다.

트레이닝복, 면티셔츠, 저지 팬츠 등 일상 생활 속 운동복
홈트나 빠르게 걷기 등의 일상 생활 속 운동을 즐길 때는 트레이닝복이나 면티셔츠, 저지 팬츠 등 편안함과 착용감이 강조된 운동복을 자주 입게 된다. 때문에 이런 운동복들은 다른 운동복에 비해 더욱 땀에 절어 있고, 세탁 역시도 다른 옷들과 함께 막 돌리는 경향이 있어 세탁 후에도 쉰내가 나고 옷감이 상하는 경우도 많다.

차원이 다른 깨끗함을 자랑하는 피죤 '액츠 퍼펙트 딥클린'은 유칼립투스와 항염·염증 완화에 탁월한 고삼, 정향 등 복합 항균성분이 함유되어 각종 노폐물들을 안심하고 세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구연산이 풍부한 자몽과 유자 등 천연유래 추출물이 인체유해균을 살균해주며, 강력한 효소가 세척력을 높여 빨래를 더욱 눈부시게 한다. 또한 냄새의 원인균 제거와 함께 시원한 민트향의 향기코팅이 상쾌함을 더해준다.

피죤의 ‘고농축 피죤 보타닉’은 섬유를 코팅해 세탁물을 보호하고 미세먼지 부착을 방지, 섬유 유연력은 향상시키고 정전기는 감소시키는 효과가 뛰어난 고농축의 섬유유연제다. 피부자극도가 없어 민감한 피부도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하며, 야자 열매에서 추출한 팜 오일과 꽃과 식물, 그리고 과일로부터 유래한 자연의 향 그대로를 담아 운동 시 싱그러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요가매트, 스트레칭 밴드, 짐볼 등 빨기 힘든 운동도구 세척
운동복에 비해 운동용품들에 대한 세척과 위생은 놓치기 쉬운 부분이다.

특히 요가매트와 짐볼 등은 신체 접촉이 많은 도구이지만 부피가 크고 더러워 지는 것이 크게 눈에 띄지 않아 오물이 발견되었을 때만 물티슈 등으로 닦아내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런 운동도구일수록 더욱 신경 써서 세척을 하고 살균하는 것이 좋다.

손때가 탄 요가매트와 스트레칭 밴드 등의 운동도구는 무균무때의 ‘다목적용 세정제’를 사용하면 빠르고 안전하게 때는 물론 유해균까지도 지울 수 있다. 인체에 유해한 락스 성분이 없어 운동 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상큼한 뮤게향까지 느낄 수 있다.

직접적으로 손과 몸에 닿는 운동도구들은 인체에 무해하고 보습성분이 함유된 살균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글리세린이 함유된 무균무때의 ‘살균스프레이’는 옥수수와 곡물에서 추출한 발효주정이 70% 포함된 제품으로 피부에는 안전하게 유해균을 99.9% 제거할 수 있다.

홈트용 운동도구들 대부분은 고무 등 특수 탄성소재로 이뤄진 것들이 많아 먼지가 잘 달라 붙는다. 이런 제품들은 3M 스카치브라이트의 ‘정전기 청소포’로 먼저 먼지를 제거한 후 세정제 및 살균 스프레이 등을 분사해 닦아내면 쉽게 청소가 가능하다. 빗살무늬형 패턴 원단과 3M의 특수 코팅 기술로 머리카락은 물론 미세먼지까지 제거되는 ‘정전기 청소포’는 막대걸레와 결합해 사용할 수도 있지만 손걸레처럼 한 장씩 사용할 수 있어 간편하다.
<저작권자(c)패션리뷰. 무단전재-재배포금지.>